강화 풍물시장 시설개선공사 깜깜이...상인들 불안
강화 풍물시장 시설개선공사 깜깜이...상인들 불안
  • 인터넷 강화뉴스
  • 승인 2021.04.07 13:10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풍물시장 시설개선공사가 깜깜이로 진행되고 있어 상인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상인들은 공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제대로 모르고 있다. 415일까지 점포를 비우라고 하는데 이사대책도 마련돼 있지 않다고 하소연 하고 있다.

특히 상인들은 공사 이후 기존처럼 대부방식으로 장사를 할 수 있는 지 아니면 점포를 분양하는 지 궁금해 하고 있다.

현재 군에서는 점포 분양을 기본으로 추진하고 있고, 분양을 원하지 않는 상인들은 기존대로 대부계약 방식으로 재입점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풍물시장 상인 A씨는 강화군과 상인회는 그동안 사업진행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다매년 하는 대부계약도 2월로 만료됐는데 공사를 이유로 재계약을 해주지 않아 상인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공사 이후 입점 방식에 대한 논의가 사전에 결정되지 않고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상인 B씨는 대부분 대부계약을 원하고 있는데, 분양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계약을 안 했으니 시키면 시키는 대로 끌려가고 있다. 강화군과 상인회의 명확한 입장을 듣고 싶은데 이야기를 해주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강화군은 상인회와 협의를 통해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풍물시장 상인회장에게 진행 상황을 물어보고자 했으나 나중에 이야기 하자며 취재를 피하는 상황이다.

강화풍물시장 시설개선공사는 군에서 697천여만 원 전액을 군비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작년 1월 계획을 수립한 이후 10월 건축설계 용역이 마무리 된 바 있고당초 11월 착공하여 올해 7월 준공 예정이었다.

하지만 4월 7일 현재까지 공사를 시작하기는커녕 점포 이전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산이 70억여 원이 소요되고 공사기간이 8개월에 이르는 대공사다. 지금 추세대로 가면 4월 중순 이후에나 공사가 시작되고 하반기까지 공사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풍물 시장 주차장에 한편에 설치된 천막들. 상인들은 이곳에서 시설개선공사가 끝날 때까지 영업을 해야 한다.
풍물시장 주차장 한켠에 설치된 천막들. 이곳에서  상인들은 시설개선공사가 끝날 때까지 영업을 해야 한다.

야외 천막에서 장마와 여름을 나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겨울까지 공사가 이어질 수도 있다. 천막과 전기, 수도만 설치해 주고 나머지는 상인들이 알아서 해야 한다. 

상인 A씨는 천막 배정하고 이사하라고 하는데, 집기와 물건들을 어떻게 옮겨야 할지 걱정이고, 남는 물건들을 보관할 장소도 마땅치 않다천막 비용도 내야하고, 장사를 위해서는 매대나 테이블 등도 구입해야 하는데, 뭐하나 미리 논의된 것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지시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상인들은 작년 6월과 7월 군과의 간담회 때 풍물시장이 낡았으니 개선 공사를 하려고 하는데 상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 말고는 공사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없었다고 한다.

풍물시장 상인들은 고령자들이 많다. 고령의 상인들은 강화군과 상인회가 알아서 일을 처리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젊은 상인들은 강화군과 상인회에 대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뭐 하나 확실히 정해진 것이 없이 일정은 계속 늦춰지고 있고, 군과 상인회는 책임을 서로 떠넘기고 있다는 것이다.

상인 B씨는 작년 코로나로 장사가 안 돼 1년간 어려웠는데 올해도 공사로 장사가 어려울 것 같다알아서 할 거라는 이야기만 하지 말고, 상인들과 제대로 협의 좀 했으면 좋겠고, 향후 계획을 소상히 밝혀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강화뉴스를 카톡으로 받아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여 '채널추가' 해 주세요. http://pf.kakao.com/_xeUxnGC
* 강화뉴스의 힘은 후원독자님의 성원입니다. 구독회원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forms.gle/3zSDHP5s9we9TcLd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슬픈 2021-04-17 00:59:04
분양이든 대부계약이든 입점조건을 공개해주시죠

김순옥 2021-04-17 00:51:28

강화맘 2021-04-13 23:50:09
요즘에 거리두기 하면서 방역 강화하던데
장날이나 임시시장에 어떡하려고 그러나요!!
다른 음식점에서는 큐알코드라도 쓰던데 여기는 뭐 대책이도 있나요 아이들위해 항상걱정인데 대책없이 많은사람들이 오가면 불안 할것 같네요...

딸딸기맘 2021-04-11 21:58:04
70억 많은 비용을 들여 진행하는 공사인데 상인들에게 공지해야 할 내용등을 고지하고 잘 협의해서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코모도 2021-04-11 21:29:39
소통과 협력으로 강화의 명물인 풍물시장이 누구나 가고싶은 곳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