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전망지에 버려진 석각石角돈대 D
최고의 전망지에 버려진 석각石角돈대 D
  • 이광식 작가(내가면 거주)
  • 승인 2021.01.2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식의 강화돈대 순례, 네번째 이야기
-강화군 내가면 황청리 산 171번지에 위치

석모대교(내가면 방향) 동쪽 산 중턱에 자리 잡은 석각돈대는 조선 숙종 5(1679) 3, 함경도, 황해도, 강원도 승군 8,900명과 어영군 4,300, 석수 등 장인과 보조원 2천 명이 축성에 투입되어 6개월의 대역사 끝에 완축된 48개의 돈대 중 하나다.

강석해협을 가로지르는 석모대교가 빤히 내려다보인다.  

해발 193m의 국수산(國壽山) 서사면에 위치하는 석각돈대는 장방형 돈대로, 전면과 좌우면이 모두 급경사를 이루고 있어 조망권이 뛰어나다.

돈대 터에 올라서면 석모대교와 석모도, 황청포구 앞바다와 교동도가 한눈에 훤히 보인다. 어느 모로 보든 최고의 전망지라 할 수 있다.

석모도와 강석해협이 한눈에 들어오는 최고의 전망지에 자리잡은 석각돈대. 기단석 한 줄과 포좌 뿌리만 남았다. 오른쪽에 보이는 작은 섬이 섬돌모루도. 아래 반듯한 돌은 돈대와는 상관없는 어느 분묘의 상석이다. 

이 돈대는 위치가 산중턱인데다가 해안과도 거리가 먼 것으로 보아, 방어보다는 좌우 돈대와의 연락과 관측을 고려한 관방시설인 듯하다.

북쪽으로는 계룡돈, 남쪽으로는 삼암돈을 끼고 있으며, 지금의 외포리에 군영을 두고 있는 정포보의 관할 하에 있었다. 당시 돈대 내부에는 건물을 두어 창고와 병사의 숙소로 삼았다.

병사들의 수는 대략 30명 안팎으로, 돈대 한 쪽에 솥을 걸어놓고 취사하면서 수직(守直: 건물이나 물건 따위를 맡아서 지킴)했다고 한다. 오늘날 강화 해안을 방비하는 해병대 장병들과 다를 바가 없었다고 하겠다.

이처럼 해협 수로를 방비하던 석각돈대가 지금은 거의 훼손되어 폐허가 되고 말았다.

돈대 상부 성곽이 무너져내렸다. 한때는 저 위에 톱니같은 성가퀴들도 있었을 것이다. 뒤쪽으로 보이는 돌계단은 어느 가족묘로 오르는 것이다. 계단 돌들이 모두 돈대 면석으로 보인다.
유일하게 남아 있는 석각돈대의 모퉁이 면석들. 정으로 쪼은 자국들이 보인다. 이것이 돈대 석재의 증거다.  
하나 남은 돈대 포좌의 뿌리. 해협 쪽을 향하고 있다. 멀리 석모대교가 보인다.
돈대 비탈 아래 굴러떨어진 석재들이 쓰레기와 함께 나뒹굴고 있다.  
돈대 남면은 기단석 한 줄만 남아 있다. 그 많던 돌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한때 강석해협을 굽어보던 위용을 자랑하던 석각돈대의 자태는 사라지고 빈터에 몇 개 돌들만 남아 있는 폐허가 되었다.

몇 년 전만 해도 석벽이 꽤 남아 있었다고 하는데, 어쩐 일인지 현재는 성채를 이루었던 돌들이 거의 무너져내려 기단석 일부만 남아 있을 뿐, 포대의 위치는 확인도 되지 않는 상황이다.

게다가 현재 바로 인근에는 군에서 추진하는 강화 해누리공원조성 공사가 한창으로, 중장비들이 온통 산을 헤집어대는 판이라 돈대로의 접근로까지 사라져버렸다.

강화 해누리공원 조성사업 현장. 저 공사판 왼쪽으로 흙비탈을 타고 올라가야 산등성이의 석각돈대로 갈 수 있다. 예전엔 길가에 돈대 표지판이 서 있었는데, 지금이 간데없이 사라졌다.

그 전에 길가에 하나 달랑 서 있던 돈대 안내판도 뽑혀 어디로 치워졌는지 눈에 띄지도 않는다.

이런 사정으로 인해 돈대를 찾는 사람들은 가파른 흙비탈을 올라가 공동묘지 사이를 헤매며 우왕좌왕 길을 찾아야 하는 형편이다.

석각돈대로 올라가는 돌계단. 모두 돈대의 면석으로 쓰였던 아까운 원형 석재들이 이렇게 값싸게 사용되고 있다

아무리 공사 중이라 하더라고 돈대로의 접근로 확보와 안내판 정도는 세워줄 수도 있을 텐데, 관계자들의 배려가 여러모로 아쉬운 정황이다. 공사 현장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공원 공사는 올해 말에나 돼야 끝날 거라 한다.

해누리 공원이 완공되면 방문객들이 인근의 석각돈대도 함께 둘러볼 수 있도록 돈대 환경을 정비하여 연계해주면 좋지 않을까 제안해본다.

'돈대 투어'는 오로지 강화에서만 할 수 있는 유일 특이한 여행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D등급.

...........................................................................

* 제목 뒤에 붙은 영어 알파벳 대문자는 필자가 돈대의 복원상태를 분류한 등급.
A등급: 여장을 포함, 복원이 거의 온전하게 이루어진 돈대.
B등급: 복원이 이루어졌으나, 불완전 복원으로 여장 등은 복원되지 않은 돈대.
C등급: 돈대 축대 중 기초 부분 정도만 남아 있는 돈대로, 복원작업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돈대.
D등급: 돈대의 기초부분만 약간과 돌 무더기만 있을 뿐, 주변 정리도 전혀 돼 있지 않은 돈대.

 

* 강화뉴스의 힘은 후원독자님의 성원입니다. 구독회원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forms.gle/3zSDHP5s9we9TcLd9
* 강화뉴스를 카톡으로 받아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여 '채널추가' 해 주세요.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