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강화의 9월 29일자 마스크 관련 보도에 대한 반박
데일리강화의 9월 29일자 마스크 관련 보도에 대한 반박
  • 박제훈 기자
  • 승인 2020.10.2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강화는 마스크 관련 본지 기사(7월 전 군민대상 배포 마스크, 관련 시험성적서 등 허위 의혹/91일자 인터넷신문)에 대해 가짜뉴스라는 표현을 쓰면서 강화뉴스를 비판하는 기사를 929일자 신문에 게재한 바 있다.

데일리강화가 같은 강화군 지역신문인 강화뉴스에 대해 험악한 표현까지 쓰는 이유를 잘 모르겠으나 본지의 명예를 크게 훼손했기에 이에 대한 반박문을 게재한다.

본지는 강화군이 7월 전체 군민에게 배포한 마스크에 대해, 첫째 마스크 구매에 어려움이 없음에도 일부 취약계층이 아닌 전체 군민에게 마스크를 배포하는 것인지 둘째, 국내산도 많은데 굳이 중국산으로, 식약청 인증인 KF-AD 인증도 받지 않은 공산품 마스크를 구매한 것인지를 비판한 바 있다.

이에 강화군은 중국산이지만 식약처에서 인증하는 KF-AD 수준의 제품이며, 유럽CE인증과 적합성 평가인증을 받은 제품이라고 해명했다.

강화군의 해명에 대해 맞는 지를 확인해 본 결과, 강화군이 배포한 마스크가 유럽CE인증을 받은 제품이 아닐 수 있으며, 적합증명서 또한 허위일 가능성이 높다는 기사를 내보낸 바 있다.

이에 대해 데일리강화는 마스크 납품업체인 손이가요공장까지 가는 열의를 보이며, 강화군에 납품한 마스크는 중국에서 KN95 인증과 유럽 CE인증을 받은 제품이며, MB필터가 장착됐고 한국의료시험연구원의 테스트와 KC인증도 획득한 제품이라고 밝혔다. 또한 JTBC 보도내용을 인용해 인증없는 일반 일회용 마스크도 비말 차단 기능이 있음을 강조하며 강화뉴스 보도가 잘못된 것처럼 기사를 작성하고 있다.

하지만 본지는 강화군이 배포한 마스크에 대해 MB필터 장착, KC인증이 거짓이라고 보도한 바 없으며, 식약처에서 비말차단기능이 확인된 제품에 부여하는 KF-AD인증을 획득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비말차단 기능이 있는 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을 뿐이다.

핵심 쟁점은 강화군이 배포한 마스크가 중국의 KN95 인증과 유럽CE인증을 획득한 제품이 맞는가이다. 데일리뉴스는 KN95와 유럽CE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라고 주장하나 이는 강화뉴스 보도대로 허위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보건용마스크에 부여하는 KN마스크는 입자성 유해물질이나 감염원을 차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마스크가 답답하다. 우리나라 KF인증을 받은 마스크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우리나라 정부가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서둘러 마련한 제도가 호흡이 편하면서도 비말차단기능을 확인해 주는 KF-AD 인증제도이다.

강화군과 데일리강화가 주장하는 보건용KN95는 감염원 차단이 95% 이상이기 때문에 답답한 마스크이다. 여름철에 사용하는 중국산 일반 마스크를 배포해 놓고, 보건용마스크 인증인 KN95를 받았다고 주장하니 이를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강화군으로부터 정보공개 청구하여 받은 자료 중 일부. 노란색 표시가 7월 전군민에게 배포한 마스크 현황. 의약외품에 '부'라고 되어 있고 인증여부는 KC만 적혀있다. 11,12번 마스크 구입의 경우 인증이 'CE'라고 적혀 있다. 

또한, 유럽CE인증과 관련해서도 더 따질 것도 없이 본지가 강화군에 정보공개청구해서 받은 자료에 의하면 해당 마스크는 KC인증만 받았다고 했지, CE인증에 대한 언급이 없다. 강화군에서도 CE인증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는데, 데일리강화에서는 받았다고 주장하니 황당할 뿐이다.

데일리강화는 본지 보도에 대해 가짜뉴스’, ‘왜곡보도’, ‘악의적 보도’, ‘유언비어’, ‘강화군민의 삶까지 좀 먹을 수 있다와 같은 표현을 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 강화뉴스의 힘은 후원독자님의 성원입니다. 구독회원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forms.gle/3zSDHP5s9we9TcLd9
* 강화뉴스를 카톡으로 받아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여 '채널추가' 해 주세요.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