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을 능가하는 소창체험관 운영, 그 이유는?
박물관을 능가하는 소창체험관 운영, 그 이유는?
  • 박제훈 기자
  • 승인 2020.07.01 10: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창체험관 전경

강화군에서 직영하는 소창체험관(강화읍 신문리 소재) 운영 예산이 올해 3억 원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강화군 자료에 의하면 인건비 23천여만 원, 운영비 74백여만 원으로 구성돼 있다.

2019년 인천관광공사에 위탁해 운영할 당시 예산은 13천여만 원 정도였다. 작년보다 곱절이 넘는 2억 원 가량 증액된 것이다.

소창체험관 운영 인원은 9명에 이른다. 정규직공무원 1,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 1, 공무직 1, 기간제근로자 5, 문화관광해설사 1명이다.

이 같은 인력 구성은 박물관보다 많다
강화군이 직영하는 역사박물관, 자연사박물관, 전쟁박물관 통틀어 5명에 불과하다. 정규직공무원 3,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 1, 공무직 1명이다. , 시설관리는 강화군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 처리하고 있다.

소창체험관 운영 인력은 작년보다 2명이 증가했다. 원래 없던 자리인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 1명과 다도프로그램 1명이다. 또한 소창체험관만 전담하는 문화관광과 정규직공무원도 있다.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은 작년에 다도체험을 담당하는 기간제 근로자였다.

소창체험관 업무는 크게 다도프로그램과 소창체험, 문화관광해설로 나뉜다. 다도프로그램 운영으로 3, 소창체험으로 연경기술자 포함 4, 문화관광해설사 1명이다.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이 다도프로그램과 소창체험관 관리업무를 병행하고 있고, 소창체험 1인은 시설관리 업무를 병행한다.

신설된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이 필요한가
소창체험관만 전담하는 문화관광과 정규직공무원이 있음에도 자리를 신설해 소창체험관 관리를 맡겼다. 역할이 중복되는 것 같은데, 담당 주무관은 본인이 소창체험관에서 상근하는 것이 아니어서 현장관리가 필요하다, 는 취지로 설명한 바 있다.

또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소창체험관이 다도체험관이 아닌데도 다도체험을 담당하는 직원이 전체 관리를 맡고 있다. 급여도 4천만 원이 넘는다. 다도체험은 관람객들이 소창체험하기 전에 대기하는 동안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소창체험에 부수적인 프로그램인 것이다.

소창은 강화의 생활민속이며 중요한 근대문화유산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소창체험관에 국적불명의 다도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3명이나 투입하는 것이 적정한 지 의문이다.

올해 2월 소창체험관 한옥보수공사 모습
올해 2월 소창체험관 한옥보수공사 모습

소창체험관에 대한 시설 투자도 대대적이다
작년 환경개선공사와 한옥 보수공사로 3억 원 가량이 투입됐다. 올해도 이미 지붕 보수공사로 6천만, 소창체험관 쉼터 조성을 위한 부지매입 등으로 29천만 원, 35천만 원이 투입됐다. 2년간 65천만의 예산이 쓰여 진 것이다.

올해 3월 소창체험관 쉼터조성을 명분으로 강화군이 매입한 땅(부지매입 및 철거비용으로 2억 9천만원이 예산으로 책정되어 있다)

강화미술관, 강화문학관과 비교해도 차이가 크다
강화미술관 올해 예산이 75백여만 원, 강화문학관은 52백여만 원밖에는 되지 않는다. 문화관광과 공무원 1명이 강화미술관, 강화문학관, 강화문화원 등의 업무를 함께 처리하고 있다.

소창체험관은 강화군의 소중한 생활민속이며 많은 관람객들이 찾는 장소다. 관람객의 편의를 증진하고 보다 발전시켜야 하겠지만, 강화의 정체성이 담겨진 박물관이나 여타 문화시설과 비교할 때 차이가 너무 크다

소창체험관 주차장 모습. 바닥에 직원용으로 표시하고 자물쇠로 잠가놓고 운영하고 있다.

최근 기자는 소창체험관 부설 주차장 운영과 관련하여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8면 밖에 되지 않는 주차장 중 4면을 직원용으로 하고 있고, 직원용 구역에는 자물쇠까지 채우며 운영하고 있다. 강화군에 수차례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문제없다는 답변만을 되풀이 하고 있다왜 이토록 소창체험관을 중시하는 지 이유가 궁금하다.

 

* 강화뉴스의 힘은 후원독자님의 성원입니다. 구독회원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forms.gle/3zSDHP5s9we9TcLd9
* 강화뉴스를 카톡으로 받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채널추가'해주세요.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광구 2020-07-02 11:55:40
강화군도 문제지만,
예산심의를 제대로 하지 않는 군의회도 제대로 일하는 것 같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