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의 수상한 건물 매입
강화군의 수상한 건물 매입
  • 박제훈 기자
  • 승인 2020.03.31 09:1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계획에 없던 친인척 건물 매입
- 주민들, 매입사실 모르고 있었다

강화군이 작년 10 신문리79번지 건물을 매입한 것을 두고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신문리 79번지 건물

강화군은 해당 건물을 왕의길 특화가로 조성사업과 연계해 마을해설사를 육성하고 마을안내소 및 주민사랑방으로 활용하기 위해 구매했다고 밝혔다.

 

계획에 없던 건물매입

하지만, 2016년부터 진행된 왕의길 특화가로 조성사업의 최초 계획과 2019년 수정된 사업계획에는 건물매입과 관련된 내용이 없다.

군으로부터 정보공개 청구해 받은 2019년 사업계획을 보면, 남문안길 구간과 관련된 사업은 도로포장, 지붕보수, 조명설치, 담장정비, 안내판 설치, 포토존 설치 등으로 되어있다. 마을안내소 및 주민사랑방 목적의 건물구입 계획은 들어 있지 않았다.

2019년 '왕의길 특화가로 사업' 사업계획 내용 중 발췌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될 건물 매입 예산이 사업계획에서 빠진 것이다. 갑자기 건물매입이 진행된 것과 관련해 해당부서인 도시개발과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 매입사실 모르고 있었다

신문2리 이장은 해당 건물을 강화군이 매입했다는 것을 기자에게 전화 받고 알았다고 말했다. 인근 상인들도 매입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건물을 매입하면서 주민들과 사전 협의 과정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왕의길 특화가로 조성사업은 도시재생 사업이다. 주민참여가 필수적인 사업인데 주민들 모르게 건물을 매입하고 용도까지 결정한 것이다.

다만, 신문2리 이장은 그렇지 않아도 주민들 모임장소가 필요했는데, 주민사랑방으로 쓰이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마을안내소와 관광안내소, 차이는?

마을안내소(스토리텔링 센터)로 사용하기 위해서라는 강화군 설명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불과 20m 인근에 관광안내소로 쓰여 지던 한옥이 있다. 한옥은 현재 인천관광공사 강화지사 사무실로 쓰여 지고 있다. 유사한 목적으로 사용되던 건물이 있는데 구입을 한 것이다.

작년까지 관광안내소로 쓰이다가 올해부터 인천관광공사 강화지사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다. 

한옥은 관광자원에 활용하기 위해 201215천만 원을 들여 구옥을 사들여 보수한 시설이다. 한옥을 당초 목적과 다른 사무실로 사용하는 것도 따져봐야될 문제지만, 관광안내소와 마을안내소의 차이가 무엇인지 해명이 필요해 보인다. 

강화군은 향후 해당 건물 리모델링을 위해 1억 원 가량 예산을 추가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중앙시장 건물에 비어있는 공간이 많은 상태다. 신문리 주민 K씨는 중앙시장에 공실이 많다. 마을안내소나 주민사랑방 목적이라면 중앙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중앙시장 공간을 이용했으면 좋았을 텐데, 왜 건물을 매입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친인척 건물 매입

건물 매입과 관련해 의혹이 증폭되는 이유는, 해당 건물 주인이 유천호 군수와 친인척이라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강화군 김유신 과장은 “‘왕의길 특화가로 조성사업에 필요해서 산 것이지 다른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건물을 매각한 이유에 대해 건물주 J씨는 팔고 싶어서 판 것이 아니라 군에서 필요하다고 해서 판 것이다라며, “오히려 군수와 친인척 관계여서 거절하지 못하고 마지못해 매각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공유재산, 계약도 없이 영업 허락

한편, 해당 건물은 작년 10월 강화군에 매각되었음에도 327일 현재, 건물 1층에서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

강화군이 매입한 건물임에도 영업을 계속 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도시개발과 담당자는 건물 리모델링 설계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있었고, 공사 들어갈 때까지 장사를 할 수 있도록 양해를 구하기에 편의를 봐준 것이다라며 “4월 중에는 공사가 시작되어 3월까지만 쓰도록 할 예정이다라고 답변했다.

공유재산을 계약도 없이 임의로 사용하게 한 것이다. 1층 영업자는 건물주의 누나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내>
강화뉴스를 좀더 편하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카톡으로 뉴스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오셔서 '채널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58 개새 0쪼 2020-04-09 06:35:29
고맙습니다 행님

지나가는 과객 2020-04-07 05:36:06
지나가다 말 같지 안아서 한마디 하구 간다
코로나19와 힘겨운 싸움을 지휘하고 있는 현군수의 명예훼손뿐만 아니라 강화군 공직사회 구성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행위에 대해 공개 사과하라고?

발열체크 제대로 하면서 이렇케 말하면 이해가 간다
입장문 누가 썼는지 모르지만 정말 강화군민을 뭘로 보고
코로나19운운하면서 배 사과 운운 하나!
공직사회 구성원 사기 저하
ㅋㅋ 누가 주범인데!!!!!

19 2020-04-06 13:14:51
잘 하는거슨 잘 한다고 그러고 싶다
코로나 19발열체크 정말 잘하는거다
근데 하는방법이 꼭 군민들 보여주기 식이니
실은거다
행정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하다 말다 한마디로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공무원 군민 모두가 피해자다
차라리 공무원들 그시간에 민원행정에 더 투입했으면 그게 더 나을것이다
사기전과 있는 군수가 하는 일이라서 그런가
군정하는게ㄱ꼭 사기행정하는거 가티서 문제다
하나부터 열까지 뜯어보면 순수성을 차자보고 시픈데
그런게 안보여서 문제다
정치란 것이 다 그런거라고 그러고 싶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다 싶다
하나 하나 뜯어보면 제대로 하는게 뭐가 있을까
힌마디로 없다
하기사 배운게 그거이니 어쩔수 없겠지~~~~

공인중 2020-04-02 10:18:55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구나~~~
이런게 하나 둘 일까나
징계는 공무원이 맞고 생색은 뭐가 내는 강화군세상!

84년생 강화도미남 2020-03-31 16:26:23
대단하구마잉 ㅋㅋㅋ
사스가 사기꾼 클라스보소.. ㅋㅋㅋ
전0 형제들은 군수 덕 보는구마잉 ㅋㅋㅋ
공짜 좋아하니까 머리가 까지지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