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5신] 강화군 발열체크, 실효성 논란 속...강행
[코로나19-5신] 강화군 발열체크, 실효성 논란 속...강행
  • 박제훈 기자
  • 승인 2020.03.18 16:0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화군 민원게시판에 발열체크 반대 민원 폭주
- 24시간 전차량 검사, 3일 만에 9시간 부분 검사로 변경
- 발열체크 체온계 오작동 빈번, 16도 이하에서 정상 작동되는 지 확인 필요

14일부터 시작된 강화군의 전격적인 강화대교, 초지대교에서의 발열체크 이후, 강화군 민원게시판에 발열체크를 반대하는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

18일 강화군청 홈페이지 민원게시판 내용, 발열체크 찬성의견도 있지만 대부분 반대하는 의견들이다

영문도 모른 체 강화터미널에서 오지 않는 버스를 30분 기다렸다”, “지난 토요일 다리 건너는데 2시간 이상 지체되었다”, “발열체크로 코로나19 가려낼 수 있느냐”, “ 강화도 진입을 아예 통제하지, 도대체 어느 지자체에서 길을 통제하고 일일이 체온을 측정하느냐”, “발열환자가 새벽에는 강화에 안 들어온다는 보장 있습니까? 아예 하지를 말던가 하려면 제대로 하던가”, “탁상행정의 끝을 보는 것 같다등이다.

강화군은, 강화가 노령인구가 전체의 43%를 차지하는 초고령 지역이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치명적이어서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상당수 군민들 또한 강화군의 조치를 찬성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찬반입장이 팽팽한 것이다.

문제는 강화군의 조치가 당초 취지대로 제대로 작동하는가이다.

강화군은 발열체크를 24시간 전 차량에 대해 운영하겠다고 했지만, 첫 시행 다음날부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로 12시간을 줄였다. 18일 현재는 오후 6시까지로 3시간을 또 다시 단축했다.

모든 차량에 대한 전수 검사를 실시한다는 방침 또한 현재는 트럭(화물차)은 제외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트럭은 차체가 높기 때문에 사다리 등을 이용해 검사해야한다. 근무자들 안전과 시간지체 문제 때문에 방침을 바꾼 것이다.

18일 오전 9시경 강화대교, 트럭(화물차) 등 차체가 높은 차들은 검사없이 통과되고 있다.

더군다나 발열 체크에 사용하는 비대면 체온계 문제도 있다. 아침 시간처럼 기온이 낮을 경우 체온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수 십대의 차량이 발열체크 없이 지나 가기도 했다. 오늘 아침 840분경, 강화대교에서 근무 조를 대상으로 한 사전설명에서도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핫팩 등을 이용하라는 설명을 현장에서 기자가 직접 듣기도 했다.

G마켓에서 검색된 비접촉식 체온계의 사용설명에 사용환경 온도가 16도~40도로 되어 있다. 빨간색 밑줄

G마켓에서 비접촉식 체온계를 검색해본 결과 해당 제품의 경우 사용환경 온도가 16~40도 였다. 강화군에서 사용한 체온계가 어떤 제품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16도 이하에서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체온계를 강화군도 사용했다면그동안 아침 시간대나 저녁 시간대 발열체크는 신뢰하기 어렵게 된다.  

현재 공무원들은 매일 60명씩 9시간 이상 근무를 서고 있다. 상황종료시라고 했기 때문에 언제 끝날지 기약도 없다. 한번만 근무서는 것도 아니고 계속 근무를 서야하는 공무원들의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또한, 공무원들의 업무차질도 클 것이다. 현재 상황으로는 코로나19를 예방하겠다는 당초 취지가 무색해진 상황이라 판단된다.

강화군의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관련 문제점을 알고 있다는 정도의 답변만을 받았다. 향후에도 강화군이 지금과 같은 발열체크를 계속할지, 다른 대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안내>
강화뉴스를 좀더 편하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카톡으로 뉴스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오셔서 '채널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화인 2020-03-28 11:06:05
코로나 방역 솔직히 공무원들만 고생하는거 입니다
발열체크 하는데ㅣ 일관성도 없구
한마디로 엿장수 맘데루
하다 말다 하는거 가타요
차라리 강화군 오지말라구 지상파방송에 광고하는게 낫죠
그럼 공무원들 그시간에 군민을위해 양질에 서비스를 더 하겠죠

나도요 2020-03-28 11:02:12
박흥렬 기자님 수고 하십니다
강화뉴스
계좌번호주시면 아주조금 후원 하겠습니다

84년생 독립투사 2020-03-19 07:23:35
강화공화국..
노인들 표 얻어볼라고 또 쑈하는구나..
빤히 보인다 너의 그 같잖은 생각..
그나저나 5급 승진한 넘들은 얼마씩 상납했을꼬..
한심한 소각용 쓰레기들 ㅉㅉ

나도요 2020-03-18 21:39:49
강화뉴스 박기자님
늘 지지합니다
나도 강화군 장학금 받으면 10%만 할께요
계좌주세요

유전호 2020-03-18 20:11:14
박제훈 기자님!!!!!
수고하십니다
계좌번호 주시면
강화군 장학금탄거로 조금이나마 후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