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문재
  • 승인 2019.12.3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2년 연하우표
1972년 연하우표

올해는 경자년(庚子年) 쥐띠 해이다.

쥐는 인간 주위의 가장 오래된 동물 중 하나이고, 그만큼 인간에게 긍정적이면서도 한편 부정한 동물로 인식되고 있다.

쥐는 부지런히 먹이를 모아 놓는 습성 때문에[근면성] ‘쥐띠 해에 태어 난 사람은 잘 산다.’는 속신이 있다.

쥐는 다산의 상징이다. 12지신(支神)에서 자식이라는 뜻의 자()로 표시되며, 첫째 번 자리를 차지한다. 또 앞발가락이 4, 뒤 발가락이 5개로 한 몸에 음(4)과 양(5)을 갖추고 있다.

이는 음양의 화합과 함께, 합쳐서 9가 됨으로써 수상(數相)‘3×3=9‘인 곱셈의 수이자, ’9×9=81‘로 무한히 늘어나는 도깨비 수를 의미한다. 이는 왕성한 번식력과도 관련된다.

옛날 정월의 여러 가지 풍속 중, 조정에서는 풍년을 비는 뜻으로 곡식의 씨를 태워 비단 주머니에 넣어 가까운 신하들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이를 자낭(子囊)이라 한다.

시골에서는 콩을 볶으면서 쥐 주둥이 지진다.’는 주문을 외웠고, 아이들은 풀을 묶어 들판을 태웠는데, 이를 쥐불 놓는다.’고 하였다.

경주 김유신 묘의 십이지 호석 중 쥐상 탁본
경주 김유신 묘의 십이지 호석 중 쥐상 탁본

통일신라시대의 무덤 봉토 둘레돌[護石]에는 12지 신상이 둘려 세워져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무덤의 외형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기능과 함께 무덤의 수호신 구실을 하게 한 것으로 여기에도 쥐가 등장하고 있다.

신사임당의 초충도(草蟲圖) - 8점으로 구성된 병풍 가운데 한 점이다.
신사임당의 초충도(草蟲圖) - 8점으로 구성된 병풍 가운데 한 점이다.

신사임당의 초충도(草蟲圖 - 풀과 벌레를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에도 쥐가 등장하고 있다. 땅 위에는 잘 익은 수박 두 덩이가 자라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한 덩이를 쥐가 파먹고 있는 그림이다.

한편, 부정적인 측면도 적지 않다. 쥐는 온갖 질병의 매개체로 재앙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고 여겼다.

생활 속의 예 중 하나로 손톱을 함부로 버리면 안 된다. 손톱을 깎아 함부로 버리면 쥐가 주워 먹고 버린 사람으로 둔갑한다.’는 속신이 있었던 것이다. (고전소설 <옹고집전>)

쥐가 도둑을 가리키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 중 다산 정약용의 시 한편을 본다.

들쥐는 구멍 파서 이삭 낟알 숨겨두고 / 집쥐는 집을 뒤져 모든 살림 다 훔친다. /
백성들은 쥐 등쌀에 나날이 초췌하고 / 기름 마르고 피 말라 뼈마저 말랐다네. ’

여기서 들쥐는 백성의 곡식을 수탈하는 지방 관리, 집쥐는 궁궐 내에서 국고를 탕진하는 간신배이다. 그 외에도 쥐꼬리만 하다.’ ‘쥐불알 만하다.’ 등등 부정적인 표현은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다음은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사전>에서 쥐띠와 관련된 글을 옮긴다. 수긍할 것, 조심할 것, 한번 쯤 눈여겨봐도 좋을 듯~

쥐띠 생은 근검절약하는 버릇이 있다. 어둡고 추운 계절에 해당하므로 신중할 수밖에 없어 소심하고 경계심이 강한 편이다. 쥐띠는 양기가 많아 부지런하고 예감이 날카로우며 재치가 있고 민첩하다. 성질이 한번 폭발하면 물불을 가리지 않으므로, 쥐띠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자제력과 수양이다. 쥐띠와 다른 띠와의 관계는 대략 다음과 같다.

* 쥐띠+쥐띠 : 불화가 없고 대체로 협력적인 관계이다. 상당히 괜찮은 편이라 한 팀을 이룰 수 있다.
* 쥐띠+소띠 : 결혼상대나 사업상대로 아주 잘 어울리는 짝이다. 서로 사랑하고 이해하고 공 감하는 관계이다.
* 쥐띠+범띠 : 그저 그런 대로 넘어가는 관계이다. 불화는 없지만 또 특별한 매력도 못 느끼 는 관계이다. 기껏해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상태이다.
* 쥐띠+토끼띠 : 우호적인 관계이다. 같이 지내는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는 상대이며, 커다란 의사충돌은 없는 편이다.
* 쥐띠+용띠 : 아주 좋은 상대이다. 결혼이나 동업을 하면 성공과 행복과 번영을 모두 얻을 수 있는 상대이다.
* 쥐띠+뱀띠 : 상당한 정도의 협력이 가능한 상대이다. 상호간의 존경과 이해가 있으면 아주 좋은 짝이 될 수 있다. 상당히 성공할 만한 관계이다
* 쥐띠+말띠 : 불행한 관계이다. 사랑이나 사업관계로 만나면 심한 불화가 일어날 상대이다. 서로의 개성이 충돌하며 경쟁심이 첨예해지는 상대이다.
* 쥐띠+양띠 : 공감대가 없는 적대적인 관계이다. 도대체 공통점이 없기 때문에 관계자체가 잘 되지 않는 상대이다.
* 쥐띠+잔나비띠 : 아주 좋은 관계이다. 서로 깊이 이해하기 때문에 사랑과 만족을 느낀다. 아주 성공적인 결합관계이다.
* 쥐띠+닭띠 : 뭔가 특별히 지속적인 관계가 맺어지지 않을 상대이다. 의사소통도 어렵기 때문에 서로 교제를 피하는 관계이다.
* 쥐띠+개띠 : 상호간의 존중관계이다. 주도권 때문에 큰 어려움이나 다툼이 없을 상대이다
* 쥐띠+돼지띠 : 대체로 행복해질 수 있는 관계이다. 개성의 충돌이 없어 상당한 정도로 관계 를 맺을 만한 상대이다. 공동의 목적을 위해 협력한다.

12관계 중 부정적인 부분은, * 쥐띠+뱀띠의 상호간의 존경과 이해로 극복하라는 뜻으로 해석해 봄이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