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유물구입, 국정감사에서 도마위에 올라
강화군 유물구입, 국정감사에서 도마위에 올라
  • 박제훈 기자
  • 승인 2019.10.08 14:42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동섭(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의원, 문화재청 대상 국정감사에서 강화군 유물구입 문제 제기
- 문화재청에 전국 공립박물관 유물구입 실태 보고하도록 조치

강화군의 유물구입 문제가 국정감사에서 도마위에 올랐다. 

어제(7일), 문화재청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이동섭(바른미래당) 의원은 강화군의 유물구입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의원은 강화군이 12억 9천여만원의 유물구입을 하면서 강화관련 유물은 10% 밖에 구입하지 않았고, 진품여부 등 공신력이 떨어지는 개인소장자로부터 39%나 집중 구입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유천호 강화군수가 유물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것도 언급했다.

이의원은 문화재청 차장에게 전국의 공립박물관 유물구입 실태를 조사해서 보고하도록 해, 향후 이 사안을 계속 문제삼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의원은 대몽항쟁과 관련하여 문화재청의 용인 처인성의 유적관리 부실문제를 언급하면서 강화군의 유물관리 문제에 대해서도 발언했다. 평소 이동섭 의원은 대몽항쟁기 유적 관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며, 우리나라의 대몽항쟁에 대한 자료와 실태를 조사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래에 국정감사에서 이동섭 의원의 질의 내용을 그대로 게재한다. 관련 동영상은 국회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국회의사중계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문화재청 국정감사 내용 중
이동섭 의원의 강화군 유물관련 질의 및 답변내용


일시: 2019107() 오전 10시 
대상: 문화재청
질의자: 이동섭(바른미래당 국회의원,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이동섭 국회의원> 강화군수의 수상한 유물 구입, 손 놓고 있는 문화재청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강화군이 강화역사박물관과 전쟁박물관에 전시한 유물을 대량 구입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무분별한 유물 구입 관련 예산을 파악하고 계시죠?

강화군이 2012년부터 3년간 12985만원을 들여서 유물 592점을 구입했습니다. 이중 강화유물의 구입은 전체의 10%입니다. 강화도의 유물은 109점에 불과합니다. 뿐만아니라 개인소장자에게 전체 예산의 39%를 집중 투자했어요. 그렇게 유물을 샀어요. 소장자가 갖고 있는 유물은 진품여부 공신력이 떨어져서 한꺼번에 대거 구입하면 됩니까. 진품여부를 확인하고 구입해야죠. 그렇죠.

<정재숙 문화재청 청장>

<이동섭 국회의원> 유천호 군수는 매년 유물 구입을 위해서 1억씩 4억원 정도를 추경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있어요. 알고 보니까 유천호 강화군수가 각 고장 등록재산 중 시군구 군수 중에서 골동품 소유가 1위에요. 강화도에서 강화군수가 골동품 순위가 공무원 중에서 1위다. 그래서 유물이 불법으로 무단 유출되는 그런, 지금 불법과 탈법이 난무한 실정이에요수사에 착수했어요. 지금, 수사에 착수했는데 전국 공립박물관 실태를 조사해서 저에게 보고해 주세요.

지금 심각해요. 군정을 책임지고 있는 군수가 말이죠. 이런 식으로 불법을 하면 되는 겁니까. 물론 수사기관에서 수사하고 있는데, 문화재 차장 이야기 해보세요.

<김현모 문화재청 차장> 지금 강화군 말씀하셨는데 공립박물관은 소관으로는 문체부 소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희도 점검을 해야겠지만 현재로서는 저희가 명확히 개입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동섭 국회의원> 그러니까 강화군이 얼마나 보물이 많은 곳입니까. 유물이 그죠. 군수가 골동품 소유가 대한민국에서 1위에요. 상당히 의심이 많이 들어요. 그리고 왜 강화의 유물을 사들여야지 외부의 유물을 90% 사들여요. 그 업자들에게 왜 혜택을 주는 것입니까. 청장은 머리아픈일이 많으니까 차장이 조사해서 보고하세요. 언제까지 보고하겠습니까?

<김현모 문화재청 차장> 알겠습니다. 점검하겠습니다. 문체부하고 협의해 보겠습니다.

<이동섭 국회의원> 강화군 유물구입에 대해 언제까지 보고할 것입니까?

<김현모 문화재청 차장> 확감(확인감사 1022) 전까지 정리해서 보고하겠습니다.

<이동섭 국회의원> 대면보고하세요.

<김현모 문화재청 차장>

 

<안내>
강화뉴스를 좀더 편하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카톡으로 뉴스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오셔서 '친구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영희 2019-10-20 22:00:47
와 대박 ~~~~~
이 나라에 국회의원 님 계셨네요
박제훈기자님에 기사가 밀알이 되어 강화가 더욱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였으면 합니다

이영희 2019-10-20 22:00:01
와 대박 ~~~~~
이 나라에 국회의원 님 계셨네요
박제훈기자님에 기사가 밀알이 되어 강화가 더욱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였으면 합니다

박상학 2019-10-15 06:30:58
강화에는 강화뉴스외에 신문이 없나봅니다
읍내 지나다니다 보면 ㅇㅇ신문등등해서 꽤 있던데
ㅇㅇ일보 신문상에서 이런쇼킹한 기사를 못보았습니다
박재훈 기자님 !!!!!!!
화이팅 하세요 그리고 감사드립니다

강화토백이 2019-10-14 08:46:00
어휴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창피한 일입니다

강화사랑 2019-10-10 11:18:14
살기좋은강화 깨끗한 강화가 되길바랍니다~~강화뉴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