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봉암 생가
조봉암 생가
  • 나문재
  • 승인 2019.07.3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올해는 죽산 조봉암(1899~1959)이 태어난지 60주년, 그리고 731일은 그가 서대문형무소에서 사형을 당한지 60주년이 되는 날이다. 곳곳에서 그를 기리는 크고 작은 행사가 열리고 있다.

(조봉암)는 강화도 남쪽 원면이라는 촌에서 나서 강화읍에서 자랐다

사람들은 가끔 역사적으로 이름을 남긴 사람들이 태어난 곳을 찾는다. 그들의 업적이나 학문 사상 예술 등 여러 이유로 고인을 기리고자하는 생각에서 이다. 이때 고인이 태어난 생가는 단순한 물리적 공간이 아닌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곳이 된다.

죽산 조봉암, 그렇게 오래전의 사람이 아니다. 헌데 아직까지 그가 태어난 강화군의 생가를 둘러싸고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있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강화읍사무소 옆의 비석 - ‘죽산 조봉암선생 생가터’ 二00一年 六月 一立 라고 새겨져 있다.

사진은 강화읍 사무소 입구 오른편에 2001년에 모 단체에서 세운 것으로, 당시에는 조봉암이름 석자를 드러내놓고 기리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을 때였다. 이후 간혹, 드물게, 알음알음으로 한 두 외지 사람들이 이곳을 찾은 것으로 알고 있다. 비석이 세워지고 10년 뒤, 조봉암이 반공법 위반으로 사형이 집행 된 후 52년 만인 2011, 대법원에서 그의 간첩죄와 국가보안법 위반 등 주요 혐의에 대해 무죄 선고를 내린다. 조봉암의 사형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이었다. 이후 이곳을 찾는 발길이 차츰 잦아지고,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조봉암은 그의 자서전 <내가 걸어온 길>에서 자신이 태어난 곳을 강화도 남쪽 원면이라는 촌에서 나서 강화읍에서 자랐다라고 기록했다기록에 따른다면 현재 비석이 있는 이곳(강화읍사무소 옆)은 그가 태어난 곳이 아니고 자란 곳이 된다. 그렇다면 그가 태어난 곳인 남쪽 원면은 어디인가? <조봉암 평전(한길사,2013년)>의 저자 이원규는 조봉암의 생가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p57~p.61 )

“ ~ 죽산은 <내가 걸어온 길>에 무슨 생각인지 자신이 태어난 곳을 선원면이라고만 썼고 그 글을 실은 잡지(<희망>. 19572월호)가 실수로 한 글자를 빠뜨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아울러 2012년 이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증언이 나왔다. 선원면 금월리에서 태어난 조규성(79, 1999년 경기도 모 초등학교 교장으로 퇴임)씨가 22세이던 1957년 현 강화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할 때 조봉암의 생활기록부에서 가지마을에서 태어나서 란 대목을 보았으며, 어렸을 때도 마을 어르신들로부터 조봉암이 (금월리) 가지마을에서 태어났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고 증언을 했다.(2012)

선원면 가지마을 버스 정류장 – 선원사 ◁ 가지마을 ▷ 대문리입구 – 라고 표기되어 있다.

죽산의 출생지를 지정하기 위해 죽산조봉암선생기념사업중앙회는 20129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치밀한 조사에 나섰고 조사 성과를 토대로 심포지움(20121120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을 열었다. 이날 토론에서 가지마을이 죽산의 출생지로 거의 확실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가지마을 대지 지적도 – 죽산이 출생한 곳으로 추정되는 가지마을 집 여섯 채의 대지 지적도. 가장 심증이 많이 가는 집터는 가운데 아래쪽 작은 땅 ‘26-3대’다. 다른 집들은 대대로 누가 살아왔는지 내력이 알려져 있는데 그곳만 알 수 없다. 『죽산선생생가터 발굴조사보고서』 - 위의 책 p.61

몇 년 전 인천시에서 선원면 금월리 가지마을 일대에 죽산의 기념관, 기념공원을 건립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한편 새얼문화재단이 주축이 돼 추진 중인 죽산 선생의 동상 건립 운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생가가 있는 강화군에서도 이에 걸 맞는(?), 아니 최소한 조봉암 생가에 관해서만이라도 어떤 움직임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안내>
강화뉴스를 좀더 편하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카톡으로 뉴스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오셔서 '친구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