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이종걸 의원 강연회 개최
8월 이종걸 의원 강연회 개최
  • 인터넷 강화뉴스
  • 승인 2019.07.2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일 오후7시 강화월례강좌에서 이종걸 의원(더불어민주당.5선) 강연
신흥무관학교, 강화학파 학인들의 삶 다뤄

 

 

 

 

   오는 81() 오후 7시 강화뉴스 강의실에서 이종걸의원(5선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의 강연회가 개최된다. 이종걸 의원은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한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이면서, 초대 부통령인 성재 이시영 선생의 조카손자이기도 하다. 우당 이회영은 오성 이항복의 10대손으로 조선말 명문거족이었다. 1910년 이후 이회영선생과 6형제는 국내의 가산을 모두 처분한 뒤 만주로 망명하여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교육구국운동과 무장독립투쟁에 헌신하였다. 조선말 지배계층의 노블리스 오블리제의 전형으로 꼽힌다.

   한편 영재 이건창의 동생인 경재 이건승 선생과 문원 홍승헌, 기당 정원하 등 강화학파 학인들 역시 망명 전에 이회영 선생 등과 깊은 교유관계를 맺고 있었던 분들로 이들은 이회영 일가와 앞서거니 뒷서거니 만주로 망명의 길을 떠난다.

   이번 강좌는 이종걸 의원이 이덕일 한가람역사연구소장과 함께 2010년 이회영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만주, 대련, 천진, 북경, 연해주 등 독립운동 유적지를 다니며 느낀 소회와 일화들을 들려준다. 관심있는 이들의 참여를 기다린다.

 

<안내>
강화뉴스를 좀더 편하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카톡으로 뉴스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오셔서 '친구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