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소식지는 군수 홍보지?
강화군 소식지는 군수 홍보지?
  • 박흥열
  • 승인 2019.05.13 15:5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소식지 <강화>는 분기별로 년 간 4차례 발간된다. 매호 30,000부를 제작하여 강화군민과 읍,면사무소 등 기관에 배포하는데 현재 80호까지 발행됐다. 내용은 군정소식, 의정소식, 강화 역사, 문화 콘텐츠, 건강과 법률 지식, 인터뷰 등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최근 발행된 80호 소식지를 검토한 결과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우선 유천호 군수의 동정보도가 지나칠 정도로 너무 많다. 큰 제목만 일별해도 유천호 군수 민선 7기 공약사항 이행’, ‘유천호 군수 세일즈 행정 성과 쑥쑥’, ‘유천호 군수 강화읍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현장점검 실시’, ‘유천호 군수 기고문등 군수 동정보도 일색이다.

80호에 산입된 40여 매의 사진 중 군수 사진이 무려 18매이고, 내용 역시 군수 동정과 관련 된 내용이 전체 쪽수의 2/3를 넘게 차지하고 있다.

또한 79호에 실린 사진과 기사 일부를 비롯하여 유천호 군수가 경인일보에 게재한 기고문을 80호에 그대로 재 수록하는 등, 강화소식지가 강화군민의 소식지이기 보다 군수 개인의 홍보지로 전락한 듯한 모습을 보여 낯 뜨겁다.

이는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있어 군수의 성과를 홍보하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지나치다. 인천광역시에서 발행하는 <굿모닝 인천>, 이웃 김포시 <김포마루>, 옹진군 <갈매기 소식지>등을 살펴봐도 확연히 비교된다.

뿐만 아니라 지난 79호에는 강화군 공무원 채용 진실은 이렇습니다라는 공무원 채용에 대한 해명 내용이 수록되더니 80호부터는 아예 군정바로알기라는 코너를 만들어 4가지 사안에 대해 10페이지에 걸쳐 해명자료를 게재하고 있다.

게재된 4가지 사안은 비에스 종합병원 관련 군 행정에 대한 오해, 강화읍도시재생활성화 계획 변경, 온수리 키즈 카페 건립 논란, 강화군의 새마을회 개입 논란이다. 4가지 사안 모두 그간 강화뉴스를 통해 보도된 내용으로 사실을 둘러싸고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런데 일방적인 행정의 주장을 소식지 지면에 여과없이 싣는 것이 합당한 행정 행위인지 의문이다. 행정에서는 정책 보도 기사가 잘못되었을 경우 정정보도, 반론보도를 요청하거나 해명자료를 배포하는 경우는 있어도 일방의 주장만을 수록한 것은 공정함을 상실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

강화소식지<강화>를 받아본 강화군민은 소식지가 일단 재미가 없다. 글 내용이나 편집 모두 수준미달이다.”라거나, 지역 언론인 모씨는 지자체에서 발간하는 홍보매체가 단체장의 성과보도에 치중하는 것은 불가피한 점이 있겠지만, 그렇다고 지금처럼 군수 동정만 가득해서는 사람들의 공감을 얻기 힘들다.”라고 지적한다.

특히 그는 지자체의 소식지를 만들 때 공무원뿐만 아니라 시민기자, 객원기자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강화소식지도 객원기자 3인이 편집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으로 아는데, 향후 이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소식지를 펴내는 강화군 관계자가 귀담아들어야 할 대목이다.

 

<안내>
강화뉴스를 좀더 편하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카톡으로 뉴스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오셔서 '친구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xeUxnG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려산 2019-05-24 18:58:07
강화군 소식지 is 유비어천가

고려산 2019-05-22 20:55:20
내 주민세 돌려주세요

암행어사 2019-05-17 13:36:10
미련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행정
손바닥으로 태양을 가리고 모를거라 여기는
어리석은 님.
역사의 땅 에 부끄럼조차 모르시나이까
안타깝시다.....

어사박문수 2019-05-17 11:17:26
장례식장도 그렇고 장학회도 문제가 많죠

소양간 2019-05-16 08:29:33
공무원이 무슨 잘못이겠어요
지시 받고 움직일텐데..
세금으로 만드는 군정소식지에
군민이 궁금한 점을 실어주는게
소식지의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