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대로 하라.
FM대로 하라.
  • 박흥열
  • 승인 2019.03.20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낱말은 여러 가지 뜻을 담는다. 문화와 문화가 접촉하면서 새로운 낱말이 생겨나거나 사라지기도 한다. 외래의 낱말이 우리 삶 속에서 새로운 뜻을 얻어 일반화되는 것이 적지 않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일제 식민지배의 영향으로 일본식 낱말이 상당히 많이 사용된다. 또 오랜 군사독재의 영향으로 군사용어 역시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두 가지만 말하려 한다.

 

 

   첫째가 ‘FM대로 한다는 말이다. 이 말 뜻은 대체로 정석대로 한다는 뜻인데, 전형적인 군사용어이다. 미군이 사용하는 야전교범(Field Manual)의 약자인데, 정석대로 원리원칙을 지키며 무언가를 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낱말은 아니다. 둘째가 D-Day이다. 작전 계획상의 공격 예정일을 일컫는 말인데 2차 세계대전 당시 노르망디 상륙작전에서 미군이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지금은 선거나 월드컵, 올림픽, 수능시험 등에도 자주 사용한다. 굳은 의지를 나타내고, 더욱 집중하는 행동을 요청하는 뜻에서 사용하는 바를 모르지 않지만 방송이나 공공매체에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좋은 다른 말을 두고 이와 같은 낱말을 굳이 사용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원칙대로 하라거나 행사 시작 몇일 전 정도로 표현해도 무리가 없다더구나 지금은 평화가 시대적 화두 아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