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인 산마을고등학교 학생 모집!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인 산마을고등학교 학생 모집!
  • 인터넷 강화뉴스
  • 승인 2018.09.1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평화상생

산마을고등학교

 

 

 

 

 

 

 

 

 

 

 

 

 

산마을학교는 녹색자연과 생태적 교육공간에서

평화의 씨를 뿌리며 지혜를 나누는 생명과 배움의 공동체를 만들어 갑니다.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인 산마을고등학교가 강화지역의 학생들을 기다립니다.

 

◇ 2019학년도 산마을고등학교 신입생 전형일정

2019학년도 산마을고등학교 신입생 전형일정

 

자세한 사항은 http://sanmaeul.icehs.kr를 참고하시거나 교무실 627-1895로 문의해주세요

자연·평화·상생의 공동체, 산마을 고등학교…2019학년도 신입생 20명 모집

산마을고등학교는 강화군 양도면에 위치한 대안학교이며 특성화고등학교이다. 전교생은 1,2,3학년 통틀어 60명, 한 학급 정원은 20명으로,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한다. 작고 아담한 마을처럼 생긴 학교동과 기숙사동에서 옹기종기 모여 살면서 학생들은 학년을 막론하여 친구가 되고 서로를 배려하는 법을 배워간다. 또, 자연·평화·상생이라는 교육이념을 담은 교육활동에 참여하며 자신이 추구할 대안적인 삶의 방식은 어떠한 것인지 고민을 품게 된다.

‘자연·평화·상생’의 교육이념에 입각한 교육과정

학생들은 오전에는 국어·영어·수학 등 보통교과를, 오후에는 특성화 교과를 배운다. 산마을의 보통교과는 겉보기엔 일반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교과서의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연·평화·상생의 프리즘을 통해 교과서 너머의 것을 배우고 사유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특성화교과는 크게 인성, 예술, 공동체성, 전환교육 네 분야로 나뉜다. 인성 도야를 위한 과목으로는 ‘생태농업’과 ‘삶과 철학’이 있다. 생태농업 수업에서 학생들은 개인텃밭을 얻어 손수 땀 흘려 농사를 지으며 자연의 풍요로움과 소중함을 배운다. 삶과 철학 수업에서는 책을 읽고 토론하며 책의 철학을 자신의 삶의 철학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공부를 한다. 이외에도 목공·영상제작·기타·옷만들기 등 8개 예술관련 프로그램을 선택해 배우는 ‘창작활동’, 강화도의 역사와 사람을 만나는 ‘지역과 세계’, 제빵·직조·철공예 등 의·식·주 분야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삶의 기술을 익히는 ‘생활기술’ 등 다양한 특성화교과가 개설되어 있다.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는 생활교육

기숙사는 4인 1실로 운영된다. 넓지 않은 방에서 룸메이트와 부딪히며 의견을 조율하는 일들이 때로는 불편함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개인의 안락만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공동체 구성원 간에 돕고 배려하는 자세를 배우게 된다.

먹거리 교육도 이루어진다. 학교 급식은 친환경·유기농, 제철음식, 지역음식, 채식위주 식단이라는 4가지 원칙에 따라 운영하며, 통조림과 같은 가공식품이나 식품 첨가제가 들어간 음식은 가급적 피한다. 학생들끼리도 ‘외부유해음식규정’이라는 약속을 통해 스스로의 식습관을 점검하고, 잔반이 많이 남은 날엔 밥을 잘 먹자며 서로를 독려하기도 한다. 산마을 식구가 먹는 쌀은 학생들과 함께 농사를 지어 100% 자급자족하고 있다.

다양한 진로

개성이 뚜렷한 학생들이 모인 만큼, 상급학교 진학, 유학, 농사, 여행, 아르바이트 등 학생들이 택하는 졸업 후 삶의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하다. 학교에서는 선행학습, 보충수업, 문제풀이수업 등과 같은 대입지도를 하지 않으며, 대입은 철저히 개인 차원에서 준비해야 한다. 다만 수업 안팎에서 학생에게 무엇을 좋아하며 무엇을 추구해야 할지 질문을 던져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는 시간을 갖도록 돕는다. 또한 범교과 프로젝트, 진로 인턴쉽, 졸업작품 등의 교육활동을 통해 개별 학생의 관심사와 가치관을 반영하는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입학안내

중학교 졸업(예정)자 및 중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는 거주지에 관계없이 전국에서 지원이 가능하며, 일반전형으로는 19명, 특별전형으로는 1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에서는 인천(강화)지역 거주 학생 10명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계층 간 교육기회의 평등을 위한 전형제도로, 저소득층학생 1명을 선발한다.

입학전형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1차는 서류전형이며, 생활기록부·지원자 자필 자기소개서·지원자 3개년 학업계획서·학부모 소견서를 통해 모집정원의 2배수를 선발한다. 2차는 학생·학부모 면접전형이다. 이 두 전형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자기이해, 산마을의 교육이념과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 배움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의지 등을 물으며 다양한 면에서 지원자를 이해하고자 한다.

2019학년도 신입생모집 원서 접수는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이며, 최종 합격자는 11월 9일에 발표한다. 신입생 입학전형 및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정보는 산마을고등학교 홈페이지(http://sanmaeul.icehs.kr)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동아리 마테
동아리 마테
동아리 산패
동아리 산패
베트남 평화기행
베트남 평화기행
씨마켓
씨마켓
야학(하모니카)
야학(하모니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