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주고 신뢰받는 강화군 민원행정서비스 ‘눈길’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로
공감주고 신뢰받는 강화군 민원행정서비스 ‘눈길’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로
  • 인터넷 강화뉴스 편집부
  • 승인 2017.11.30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주고 신뢰받는 강화군 민원행정서비스 ‘눈길’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로 군민행복 실현!!

강화군(군수 이상복)이 「감동 주는 민원행정서비스, 신속·정확·적법한 민원처리, 군민의 입장에서 민원제도 개선」을 기치로 민원행정서비스를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 민원 안내 책자들

군은 올 한 해 감동 주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해 왔다. 위해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야간(오후 6시~8시) 여권접수창구 운영, 민원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민원인 비용 절감을 위한 사전심사 청구제 등을 운영했다. 특히, 복합민원 실무종합심의위원회는 관련부서 담당급 공무원이 매일아침 근무시간 전에 모여 관련법규 등을 검토함으로써 민원서류 처리기간을 크게 단축했다. 장애인·임산부·노약자 등을 위해 민원후견인제 및 ‘배려 창구’도 운영하고 있어 사회적 약자의 어려움을 해결해 왔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에 익숙지 않은 민원인을 위해서는 민원편람을 정비 및 제작해 군청 및 읍면사무소 민원실에 비치함으로써 민원서류 작성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공서에 전화할 때 담당부서 연결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각 부서별 처리민원 및 업무담당자 전화번호를 기재한 ‘민원안내 전화번호부’를 제작해 군민이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군청, 읍면사무소, 각 마을회관 등에 비치하여 군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정부 3.0 국민행복 민원서비스 일환으로 무인민원발급기를 4개소(군청 민원실, 강화읍사무소, 길상면사무소, 내가면사무소)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원스톱 민원처리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외 7종의 생활자격 및 면허 온라인 서비스와 통신판매, 담배소매업 등 각종 영업 폐업신고 시 사업자 등록 말소 신청을 한 번에 해결하는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군은 2018년에는 민원응대 방법 등에 대한 「친절행정 자가학습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 응대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복 군수는 “언제나 군민 눈높이에 맞춘 군민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2018년에도 공감주고 신뢰받는 민원행정서비스로 군민이 행복한 강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복합민원 실무종합심의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